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 국토지리학회지
  • 투고규정

투고규정

1

(사)국토지리학회 정회원은 국토지리학회 학술지 『국토지리학회지』에 투고할 수 있다.

 

2

투고할 수 있는 원고의 종류는 논문, 단보, 자료, 비평, 서평, 학회 소식 등이다.

 

3

논문은 다른 간행물에 실리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사)국토지리학회에서 발표된 논문 중 우수한 것은 우선적으로 채택한다.

 

4

원고는 한글 또는 외국어(영어·독어·불어)로 작성한다.

 

5

논문은 그림과 표 등을 포함하여 200자 원고지 100매 내외, 단보, 자료, 비평은 50매 내외, 서평은 10매 내외를 기준으로 한다.

 

6

투고는 수시로 할 수 있다. 투고된 원고가 많을 때는 투고된 순서에 따라 다음호로 순연하여 게재한다.

 

7

투고자가 2인 이상의 다수일 경우, 투고자의 표기순서는 제1저자(주저자), 제2저자, 제3저자 등의 순으로 명시하며, 주저자와 교신저자가 다른 경우는 교신저자를 별도로 명시한다.

 

8

원고의 집필은 다음의 원칙에 따른다.

1) 논문은 표지(제목, 저자), 요약문, 본문, 주, 참고문헌의 순으로 작성한다. 단보의 경우는 요약문과 주를 첨부할 수 있다.

2) 국문논문의 경우 원고는 가급적 한글로 작성한다. 그러나 본문의 학술용어, 인명, 지명, 난해한 용어 등은 한자로 쓸 수 있다. 고유명사, 국문으로 옮기기 어려운 학술용어 등은 원어로 쓸 수 있다. 학술용어, 인명, 지명 등을 국문용어로 쓰고 뒤에 원어를 밝힐 경우에는 처음 나오는 용어에 한하여 ( ) 속에 한번만 기입한다.

3) 모든 논문은 400자 내외의 국문 요약문과 200 단어 내외의 영문 Abstract, 그리고 5개 내외의 주요어(key words)를 첫페이지에 등재한다.

4) 필자의 소속은 각주(footnote)로 처리할 수 있도록 원고의 제1쪽과 하단에 국문과 영문으로 기재한다. 연구비의 출처를 밝힐 경우에는 필자의 소속과 직위 다음에 기재하고, 謝辭(acknowledgement)는 논문의 결론 다음에 오도록 한다.

5) 투고되는 모든 논문, 단보, 자료, 비평, 서평에는 영문으로 제목과 저자명을 밝혀야 한다.

6)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로 씀을 원칙으로 하되, 항목별 대소번호는 다음과 같이 기재한다.

Ⅰ.

  1.

    1)

      (1)

        ①

7) 註는 관례에 따라 해당되는 문장 또는 용어의 끝에 반괄호의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본문 다음에 별도로 일괄하여 後註로 작성한다.

8) 본문 중의 인용문헌은 다음과 같이 저자와 발표년도를 기재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인용한 쪽수(page)를 밝힐 수 있다. 쪽수를 의미하는 p字는 표기하지 않는다.

  ① 단독연구 : 林漢洙(1980)에 의하면 …, 金庚星(1963, 5)에 따르면…, 강대현(1975, 2-7)의 주장은…, 이들 연구(육지수, 1966; 이지호, 1963)에 기초하여…, …라고 설명한다(Hartshorne 1939; Schaefer, 1953).

  ② 공동연구 : [2명의 경우] 김낙승·한대현(1971)은 …, Garrison and Berry(1978)는 …, [3명 이상의 경우] 최복현 등(1987)은 …, Gottmann et al.(1984)은 …

9) 참고문헌은 주와 같이 일괄 작성하여 제출하며, 그 요령은 다음과 같다.

  ① 참고문헌의 나열은 국문문헌, 일본어·중국어문헌, 歐文문헌의 순으로 한다. 국문 및 일본어·중국어 문헌은 저자의 한글 字母音 순으로 하고, 영문문헌은 알파벳 순으로 한다. 국내 고문헌은 국문문헌의 말미에 오도록 한다.

  ② 동일한 저자의 문헌은 연대순으로 나열하며, 동일한 연도의 문헌이 2개 이상 있을 경우에는 순서에 따라 연대 뒤에 a, b, c…를 기입한다.

  ③ 공동저자의 경우에는 저자가 3명 이상일 경우라도 모든 저자를 열거한다.

  ④ 그밖에 참고문헌의 작성요령은 다음과 같다.

[저서]

姜錫午, 1978, 新韓國地理, 改訂版, 서울: 새글사.

이상섭·권태환, 1998, 한국의 지역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Johnston, R.J., 1997, Geography and geographers, 5th ed, London: Arnold.

LeGates, R.T. and F. Stout (eds.), 1996, The city reader,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논문]

金相昊, 1976, "生活空間의 基礎地域硏究: 面·里·洞의 地域的 基盤," 국토지리학회지 1(2):1-25.

Adams, J.S., 1970, Residential structure of midwestern cities, Annals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Gergraphers 60:37-62.

Sauer, C.O., 1925, The morphology of landscape, in Agnew, J., D.N. Livingstion, and A. Rogers (eds.), 1996, Human geography: An essential anyhology, Oxford: Blackwell, 296-315.

[고문헌]

牧民心書, 丁若鏞, 朝鮮光文會 影印本 (1914).

국역신증동국여지승람, 민족문화추진회 (1970).

[보고서]

建設部, 1980, 韓國地誌: 總論, 建設部 國立地理院.

[번역서]

한국지리연구회 공역, 1992, 현대인문지리학사전, 서울: 한울.

(Johnstonm R.J., D. Gregory, and D.M. Smith, (eds.), 1986, The dictionary of human geography, 2nd ed., Oxford: Blackwell).

 

9

그림과 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1) 그림(지도, 사진, 표 등)은 그대로 축소, 인쇄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2) 그림, 지도, 사진 등은 명칭을 그림으로 통일한다. 그림(Figure)와 표(Table)의 일련번호는 그림 또는 표 1,2,3, …으로 한다. 제목과 설명은 국문판의 경우에도 歐文으로 할 수 있다. 歐文으로 표기할 경우 그림, 지도, 사진 등의 명칭을 Figure로, 표는 Table로 통일한다.

3) 그림과 표의 크기는 저자가 지정할 수 있으나, 필요할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조정할 수 있다.

4) 그림의 제목과 설명은 그 하단에 기재한다. 표의 제목은 그 상단에 기재하고 자료의 출처는 표의 하단에 기재한다.

5) 도표의 게재위치는 필자가 해당원고의 적당한 위치에 지정할 수 있으나, 필요한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조정할 수 있다.

6) 그림과 표의 제목은 좌측 처음부터 기재한다.

 

10

논문과 단보(표 그림 포함)는 원본과 사본 3부를 포함하여 총 4부를, 자료, 비평 및 서평은 원본과 사본 1부를 포함하여 총 2부를 제출해야 한다. 또한 PC용(한글버전) 디스켓을 1매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원고제출시 『국토지리학회지』투고신청서를 함께 제출한다.

 

11

원고의 채택여부와 게재순서를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12

편집위원회는 원고의 체제나 내용상의 오류, 부적절한 표현 등에 대하여 투고자에게 수정 및 보완을 요구할 수 있다.

 

13

채택되지 않은 원고의 원본은 반환한다.

 

14

채택된 원고에 대한 저작권은 인쇄와 동시에 저자로부터 학회로 양도되며, 인쇄 이전에 저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편집위원회의 결정을 통해 채택을 취소할 수 있다.

 

15

인쇄시 초교는 필자가, 재교 이후는 편집위원회가 담당한다.

 

16

인쇄된 분량이 국문판의 경우를 기준으로 원고지 100매를 초과할 때에는 추가되는 경비를 필자가 부담한다. 歐文판의 경우도 국문판에 상응하여 추가되는 경비를 필자가 부담한다.

 

17

필요한 경우 필자의 부담으로 천연색 또는 특수인쇄를 요청할 수 있다.

 

18

별쇄는 필자의 요청에 따라 별도로 제공하며 그 비용은 필자가 부담한다.

 

19

그 밖의 사항은 일반적인 관행에 따르거나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20

이 투고규정은 국토지리학회지『국토지리학회지』제 46권 제1호부터 적용한다.